소아 야경증 원인 / 소아 야경증 치료 / 소아 야경증 대처방법
아기가 잠에서 갑자기 깨어나 울기를 반복하던 경험이 있으시죠. 몽유병처럼 잠결에 일어나 울지만 아기는 다음날 기억을 못한답니다. 쉽게 달래지지 않고 보채는 경향이 있으며 일종의 수면장애에 해당하는 소아 야경증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소아 야경증이란 무엇인가 ?
깊은 숙면으로 이어지지 못하고 숙면 과정에서 공포감을 느껴 비명을 지르거나 식은땀을 흘리며 공황장애 증상을 보이는 것을 말합니다.
주로 어린아이에게 발생하며 야경증이 발생 할 경우 몽유병과 달리 쉽게 진정하지 못하는 모습을 보이며 흥분한 상태를 유지합니다.
주변사람이 진정시키는 것이 어려워 주변 사물 등에 의해 본인을 혹은 타인의 신체를 다치게 할 수 있기에 더욱 유의하셔야 하는 질병 중 하나입니다.
소아 야경증의 원인
소아 야경증의 원인이 되는 요소는 한가지가 아닌 복합적인 요소 입니다. 여러가지 요인을 염두해두고 야경증 여부를 판단하시면 됩니다. 원인은 아래와 같습니다.
01 부모, 형제 자매에게서 동일한 증세가 나타나는 가족력
02 신체적, 정신적 활동량 과다
03 불충분한 숙면시간 및 면역력 저하로 인한 컨디션 난조 등의 상황
04 수면 중추가 미성숙한 어린아이
위의 원인에 해당됨과 동시에 발작 증세를 보이며 잠에서 깨어난 뒤 진정되지 못하고 비명을 지르거나 울거나 눈을 부릅뜨는 등의 행동을 보인 뒤 다시 증상이 없던 듯 잠이 들고 다음날 기억을 못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소아 야경증 치료법
소아 야경증의 경우 성장하면서 자연스레 증상이 완화되는 질병입니다. 소아 시절 있었던 야경증이 성장기 및 성장 후 질환에 전혀 영향을 끼치지 않으니 이 점은 안심하셔도 됩니다.
다만, 아이가 야경증 증세를 보일 시 당황하지 않고 안정적인 모습으로 아이를 진정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가정 내에서 큰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돌보는 것이 최선의 방법입니다.
만약 아이와 부모가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이라 전문적인 치료가 불가피하다면 전문가의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도 권장드립니다.
아이를 진정시킬 수 있는 대처방법
1. 낮과 밤을 명확히하며 아이의 수면패턴이 올바르게 잡힐 수 있도록 해줍니다. 되도록 낮에는 햇볕이 드는 공간에서 활동적인 시간을 많이 보내며 면역력과 체력을 올릴 수 있도록 해주시면 되고, 저녁에는 적절한 온도를 유지한 공간에서 숙면에 취할 수 있도록 해주시면 됩니다 .
2. 아이가 야경증 증세를 보이는 시간을 파악한 뒤 아이가 증상을 보일 때 미리 곁에서 안정을 취해줄 수 있도록 합니다.
3. 예민한 아이일 수 있으니 일상 생활에서 큰 소음 등 자극이 되는 요소는 피해주시고 안정적인 생활을 유지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4. 아이가 증상을 보이며 쉽게 진정되지 않더라도 부모는 진정 된 모습으로 일정하게 아이를 토닥여주며 원래의 상태로 돌아올때까지 차분하게 기다려줍니다.
5. 야경증 증세는 공포감을 보이는 경우가 많기에 아이가 편안한 상황에서 숙면을 취할 수 있도록 조명, 인형, 함께 숙면 등 안정이 될 수 있는 요소를 마련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