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등록번호 뒷자리 지역 /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지역번호
태어나면 누구나 갖게 되는 개인고유번호가 있죠 ! 바로 주민등록번호 입니다. 간혹 내 주민등록번호는 어떤 의미로 조합이 된 건지 의문이 들 때가 있습니다. 오늘은 주민등록번호 뒷자리에 대한 정보를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주민등록번호의 구조
주민등록번호란 한국 전쟁이 마무리 될 무렵 사회의 질서를 도모하기 위해 마련 된 일련의 간소화 번호로 무작위로 선별 된 번호가 아닌 번호의 위치마다 고유한 뜻이 담겨있습니다.
우선 주민등록번호는 총 13가지 숫자로 -를 기준으로 앞 6자리, 뒤7자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대부분 사람들이 사용하는 주민등록번호는 앞에서부터 7자리를 사용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자주 사용하는 만큼 앞에서 6자리는 생년월일, 뒤 한자리는 성별을 나타냅니다. 예를들어 90년 8월 15일생이시라면 앞자리번호가 900815가되며 뒤 한자리는 남성 일 경우 1또는3, 여성일 경우 2또는4입니다.
2000년도를 기준으로 이전에 태어난 여성은 2, 남성은 1 이후에 태어난 여성은 4, 남성은 3을 사용합니다. 추가적으로, 외국인의 경우 5번~8번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성별 바로 뒤에 오는 2가지 숫자는 '지역'을 의미합니다. 부산을 제외하고 수도권에서 먼 곳에 위치할 수록 숫자가 증가합니다.
'지역'뒤에 오는 2가지 숫자는 동, 읍 사무소의 고유 번호를 말합니다. 업무 기관이 어딘지 궁금하시다면 관련 업무 기관을 방문하시면 됩니다.
고유 번호 뒤에 오는 한자리 숫자는 접수한 순서를 말합니다. 첫 번째로 접수했다면 1이라는 숫자가 적히게 됩니다.
마지막 번호는 특수 조합을 통해 만들어진 번호 입니다.
주민등록번호의 지역번호
주민등록번호의 뒷자리 중 '지역' 번호에 해당하는 것은 아래와 같습니다.
만약 경상남도에서 출생을 하셨다면 지역번호가 82~84, 86~89, 90~92 중 하나에 해당되겠죠.
사실상 이렇게 유추가 가능한 주민등록번호는 개인정보를 보호함에 있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상대방의 간략한 개인 정보만 알게 된다면 개개인의 고유 번호인 주민등록번호를 상대방이 손쉽게 알아낼 수도 있습니다.
현재는 정보화 시대로 온라인에서 개인 정보를 다루는일이 과거에 비해 월등히 많아졌기에 개인 정보 보호를 위해 20년 8월생 부터는 성별 뒷자리부터 총 5자리에 해당하는 숫자를 임의 숫자로 지정하는 것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오늘은 주민등록번호 구성과 지역번호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대부분의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은 20년 8월생 이전 출생자 일 것으로 예상되어 글이 도움이 되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