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 세액공제 항목 / 연말정산 세액공제 종류
오늘은 연말정산 세액공제 항목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연말정산은 말 그대로 연말이 되면 한 해 동안 납부했던 세금을 정산하고, 정산 결과를 바탕으로 공제하거나 추가 납부하는 절차를 의미합니다.
연말정산 신청 조건에 해당되는 사람들은 모두 간단하게 조회 하실 수 있는데요. 연말정산 세액공제 항목을 인터넷으로 조회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연말정산 신청대상 및 조건
먼저 연말정산을 신청하기에 앞서 본인에게 아래 세가지 조건이 해당되는지 확인을 해주셔야합니다. 신청대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근로조건
근로소득자이면서 총 급 7천만원이하 혹은 총합소득금액 6천만원 이하 (프리랜서, 자영업자 불가)
2. 주택조건
전용면적 85제곱미터 이하의 주택, 임대차 계약서 필수 (아파트,주택 등 주거용 오피스텔 포함)
3. 기타조건
세대주 혹은 월세부담 중인 세대원, 임대차 계약서 필수
더욱 자세한 안내가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 카테고리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연말정산 신청대상 및 조건에 대해 알아보았다면 다음은 신청에 필요한 서류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연말정산 신청 서류
기본적으로 필요로 하는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연말정산 필요 서류
1. 주민등록등본
2. 소득공제 신고서 및 세액공제 신고서
3. 의료비 지급명세서
4. 기부금 명세서
5. 신용카드 등 소득공제 신청서
대표적으로 필요한 서류는 위와 같이 5가지 정도로 준비해주시면됩니다. 개개인에 따라 구비서류가 조금은 상이할 수 있으니 신청 전 126번(국세청 상담전화)으로 연락하여 문의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추가적으로, 홈택스 홈페이지에서 연말정산 간소화 PDF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셔도 됩니다.
연말정산 공제 항목 및 인터넷으로 신청 방법
먼저, 공제항목 및 세부항목은 다음 표와 같습니다.
연말정산 신청을 위해서는 홈택스 홈페이지로 방문해주셔야 합니다.
홈택스 홈페이지 바로가기
홈택스 홈페이지 접속 후 신청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로그인 후 연말 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신청하시고, 해당 되는 년월의 자료를 선택하셔서 내려받기 하시면 됩니다.
연말정산간소화 기능은 2025년 1월 15일부터 오픈되어 18일까지 수정이 가능하며, 20일부터는 최종 확정되는 점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위 과정을 마치셨다면 연말정산 신청은 끝이납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