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장 갓씨앗 , 무 , 배추 파종시기
어느덧 올해가 끝나가면서 김장을 해야하는 시기가 돌아오고있습니다. 무, 갓, 배추 등 김치를 만들 때 필요한 재료를 언제 키워야 할지 언제 수확해야 할 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오늘은 계절, 지역, 기후에 따라 달라지는 김장재료 파종시기를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갓씨앗(갓나물)
갓나물은 주로 봄이나 가을에 많이 심습니다. 너무 덥지도 , 너무 춥지도 않은 선선한 날씨에 많이 심으며 봄에 심으실 경우 3~5월 가을에 심으실 경우 8월~10월로 10월인 지금이 심기 좋은 시기 입니다.
날씨가 선선하더라도 낮기온이 어느정도 높고 햇빛이 잘드는 곳에 심어야 갓나물이 싱싱하게 잘자라므로 서늘하고 그늘진곳에 심으시는 것은 주의해주시기 바랍니다. 8월에서 10월 중순 경 파종을 하여 11월 쯤 수확하시면 됩니다.
무
무는 사계절 중 봄, 여름, 가을 세 계절에 모두 파종이 가능합니다. 봄에 파종을 하실 경우 3월에서 4월경에 하시는 것을 추천드리며 비교적 따듯하고 햇볓이 잘드는 날씨에 무가 잘자라기 때문에 5월에서 6월에 심으실 경우 무의 성장이 굉장히 빠르게 진행됩니다.
갓나물과 마찬가지로 가을에도 파종과 수확이 가능합니다. 즉 , 무의 경우 완전히 추운 겨울이 아닌 이상 어느 계절에 심어도 햇볕만 잘 든다면 무리없이 무를 수확하실 수 있습니다.
배추
배추는 무와 다르게 파종 시기가 웬만하면 가을에 이루어지는 편 입니다. 8월에서 9월쯤이 파종을 하기에 적합한 시기라고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배추는 선선하고 시원한 기후가 되었을 때 잘 자라는 채소이므로 더위가 어느정도 가신 후 가을에 완벽하게 접어들었을 때가 가장 적합합니다. 하지만 일정량의 햇빛은 필요하기에 너무 서늘한 곳에 심으시는 것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오늘은 김장에 필요한 채소들의 파종 시기를 알려드렸습니다. 각 식물마다 어느정도 필요한 환경이 조성되어야 하기에 시기를 잘 확인하셔서 파종을 하신 후 수확까지 잘마무리하셨으면 좋겠습니다.